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정보

사춘기 시절 여드름이 많이 나는 이유

by 홍보주세요 2024. 2. 11.
728x90
반응형

 

사춘기시절 여드름이 많이 나는 이유

 

 

사춘기 시기에 여드름이 많이 나는 이유는 다양한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입니다. 주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호르몬 변화

사춘기는 청소년기로서 성장과 발달하는 시기입니다. 이로 인해 체내 호르몬 수준이 변동됩니다. 특히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및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분비량이 증가하면서 피지선의 활동이 증가하고 피지의 분비가 증가합니다. 이로 인해 피지선이 막히고 여드름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2. 피지선 과잉 활동

호르몬 변화로 인해 피지선이 과도하게 활성화되면 피지가 과도하게 분비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피지선의 출구가 막히고 피지와 함께 노폐물이 모이면서 여드름이 생기는 것입니다.

 

3. 피부세균 증식

피지선이 과도하게 활성화되고 피지의 분비가 증가하면 피부에 있는 세균인 황색 포도상구균(Propionibacterium acnes)의 증식이 촉진될 수 있습니다. 이 세균이 여드름을 유발하는 염증을 일으키고 여드름이 더욱 악화될 수 있습니다.

 

4. 스트레스

사춘기는 신체적, 정서적 변화와 함께 스트레스가 증가하는 시기입니다. 스트레스는 호르몬 수준에 영향을 주고 여드름의 발생을 촉진할 수 있습니다.

 

5. 유전적 요인

여드름은 유전적인 요인도 관련이 있습니다. 만약 가족 중에 여드름이 있었다면 개인이 여드름을 겪을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사춘기 시기에 여드름이 많이 나는 이유는 호르몬 변화, 피지선 과잉 활동, 피부세균 증식, 스트레스, 그리고 유전적 요인 등이 상호작용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피부 관리와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여드름을 예방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728x90
LIST